본문 바로가기

공부/공학

[후기] 2022 대한민국 과학기술대전 관람 후기

반응형

이번에도 로보월드처럼 알고 간 게 아닌 '재밌어 보여서' +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다녀왔다.

 

 

 

일단은 이전 특허 박람회 정도는 아니어도 엄청 재미있지는 않았다.

 

 

'과학기술대전'이라는 다양한 분야가 각각 조금씩 있었다. 그중에서도 바이오 쪽이 좀 더 많았던 거 같다.

 

 

그래도 내 전공 관련 분야 1개, 관심 밖이지만 흥미로운 분야 1개의 설명을 들을 수 있었다.

 

 

 

 

전공 관련된 분야 : KAIST DRCD lab, 사족보행 로봇

●보행 로봇은 기본적으로 Mass moment Inertia를 줄이기 위해 가능한 한 mass를 중심, 즉 본체에 몰려고 한다. 그래서 4족 보행의 knee 뿐만 아니라 2족 보행의 knee에도 엑추에이터를 직접 달지 않고 링크 구조(주로 4절)나 풀리를 사용한다고 한다.

 

 

●4족 보행은 일반적으로 4절 링크를 이용해 knee의 움직임을 만든다. 이 때문에 가동범위에 제한이 생기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위 4족 보행 로봇은 풀리를 사용하고 설계 자체 부터 고려해서 다리의 가동범위가 매우 넓다고 했다.

 

 

●가동범위가 넓어서 (제어기를 따로 만들어 두지는 않았지만) 로봇 구조상으로는 뒤집어서도 보행이 가능하다고 하셨다. 다만 이 부분은 그냥 뒤집히면 다시 몸체를 뒤집는 방식이 더 효율적이라 굳이 구현을 안 하신다고 하셨다.

 

https://www.dynamicrobot.kaist.ac.kr/

 

Home | DRCDKAIST

Welcome to DRCD Lab. Welcome to the website of Dynamic Robot Control and Design Lab! The central objective of our research is to make fundamental contributions to the understanding of legged systems to grant high efficiency, extreme agility, and remarkable

www.dynamicrobot.kaist.ac.kr

 

4족 보행에 관심이 큰 건 아니지만 robot locomotion에서 가장 대중적인 부분이 4족 보행인 만큼 작은 거라도 새로 배워갔다는 게 컸던 거 같다.

 

 

 

 

 

관심 밖 but 흥미로운 분야 :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누리호/나로호 엔진

 

●오늘(22.12.16일 4시쯤)기준 11시간 뒤면 다누리가 목표로 한 달 궤도에 들어간다고 했다. 완전히 까먹고 있었다...

 

 

●위 사진은 75t급 엔진(+75t이 맞는지 까먹었다;;)으로 누리호 2단에 사용된 모델이라고 한다. 실재 누리호에 개발 당시 연소 테스트 등에 사용되어서 거뭇거뭇한 게 묻어있다고 했다.

 

 

●1단 엔진의 경우 75t 엔진 4개를 클러스터링해 구성했기에 단순히 위로 가속하는 것 외에도, 4개의 출력을 다르게 조절해 roll방향의 회전 제어까지 가능하다. 하지만 2단 엔진은 75t 엔진 1개만 사용하기에 일반적으로는 roll 회전 제어가 불가능하다. 그래서 위쪽에 추가적인 부분을 더해서(위쪽에 작은 분사구 부분을 말하셨던 거 같다.) roll 회전 제어가 가능하게 했다.

 

 

 

 

 

이외에도 여러개(삼성 롤러블 디스플레이, 삼성 S/G 폴더블 스마트폰, 금속 3d 프린팅 출력물 등)를 봤다. 

 

 

 

 

 

========================================================================
정확한 정보 전달보단 공부 겸 기록에 초점을 둔 글입니다.
틀린 내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틀린 내용이나 다른 문제가 있으면 댓글에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

반응형